편집 : 3.24 금 인기 신상인,
> 뉴스 > 중앙정치 > 청와대
     
세계적인 유니콘 기업들 대거 탄생할 수 있도록 뒷받침
윤 대통령, 첨단 과학기술·디지털 기반 혁신에 국가 경쟁력과 미래 생존 걸려있어
2023년 02월 02일 (목) 22:05:10 강진원 jkilbo@jkilbo.com

 

   
▲ 윤석열 대통령은 디지털 기술혁신 기업인과의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2일 “과학기술, 디지털 분야 혁신 스타트업들 중에서 세계적인 유니콘 기업들이 대거 탄생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CES 2023’ 혁신상 수상 벤처·스타트업을 초청한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첨단 과학기술과 디지털 기반의 혁신에 국가 경쟁력은 물론이거니와 우리의 미래 생존이 걸려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특히 “정부는 지난 9월에 디지털 전략을 발표하고, 경제사회 전반에 디지털 혁신을 촉진하고 있다”면서 “스타트업 코리아를 추진하면서 우리 청년 세대의 도전과 혁신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고, 우수 인재 유치와 투자 생태계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여러분이 글로벌 스탠더드를 선도해 나가는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정부도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참석한 기업들은 지난 1월 초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CES 2023’에 참가해 혁신상(Innovation Awards)을 받은 과학기술·디지털 기반 벤처·스타트업들이다.

이에 혁신 기업인들이 거둔 성과를 격려하고 디지털 기술혁신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이번 간담회를 마련했다.

다음은 윤 대통령 ‘CES 디지털 기술혁신 기업인과의 대화’ 모두발언 전문.

올해 CES 2023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둔 과학기술 디지털 분야의 벤처·스타트업 대표 여러분을 이 자리에서 이렇게 만나게 돼서 너무 기쁘고 반갑습니다.

제가 여러분을 격려하는 것이 아니고, 오늘 이 자유홀에서 우리 정부 출범 이후에 많은 외교 행사와 또 다양한 회의들을 많이 개최했는데, 오늘 이 자리가 가장 뿌듯하고 의미 있는 자리 같습니다. 여러분한테서 제가 아주 크게 격려를 받는 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여러분.

여러분의 혁신상 수상을 다시 한번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최고 혁신상을 수상한 기업들의 부스에서 제품들을 아까 들어오면서 설명을 들었습니다. 기술력과 그 혁신성뿐만 아니라 이를 만들내기 위한 그 열정이 정말 대단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CES는 그야말로 새로운 글로벌 스탠더드가 만들어지는 첨단 기술 혁신의 최전선입니다. 우리 벤처·스타트업들이 그 치열한 현장에서 전 세계를 상대로 우수한 기술력과 혁신 역량을 보여준 것이 너무나 자랑스럽고 기쁩니다.

지금 우리는 과학기술과 디지털을 기반으로 우리 주위의 모든 것이 빠르게 변화하는 그런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제가 해외 순방 때마다 첨단 과학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대학들을 늘 찾았습니다.

유엔 총회에 갔을 때는 뉴욕에서 디지털 선도 대학인 뉴욕대학, 캐나다를 방문했을 때는 인공지능을 선도하고 있는 토론토대학, 그리고 스위스의 다보스를 갔을 때는 취리히 양자기술, 퀀텀 사이언스를 주도하는 취리히 연방공과대학을 방문했습니다.

거기서 석학들과 대화를 해보니까 각 분야의 첨단 기술이 디지털과 융합하면서 더욱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첨단 과학기술과 디지털 기반의 혁신에 국가 경쟁력은 물론이거니와 우리의 미래 생존이 걸려있습니다. 정부는 지난 9월에 디지털 전략을 발표하고, 경제사회 전반에 디지털 혁신을 지금 촉진하고 있습니다.

우리 경제를 둘러싼 복합 위기를 극복하는 한 축으로서 수출 증진과 함께 스타트업 코리아를 추진하면서 우리 청년 세대의 도전과 혁신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과학기술, 디지털 분야 혁신 스타트업들 중에서 세계적인 유니콘 기업들이 대거 탄생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습니다.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고, 우수 인재 유치와 또 투자 생태계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여러분이 전 세계에 보여준 첨단 과학기술과 혁신 역량이 경제성장과 새로운 시장 개척은 물론이고, 누구나 공정하게 기술의 혜택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누리고, 또 나아가서 우리 국민과 세계 시민의 자유와 복리를 확대하는 기폭제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끊임없는 열정으로 도전하고, 혁신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이 글로벌 스탠더드를 선도해 나가는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정부도 적극 뒷받침하겠습니다.

여러분과 함께 대한민국을 최고의 혁신 허브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여러분.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강진원  jkilbo@jkilbo.com

<저작권자 © 정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진원의 다른기사 보기  

     
신문사소개기사제보구독신청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종로구내수동72번지 경기도파주시청송로268
부산경남취재본부:부산해운대구우동마린시티3로 51
發行人·編輯人:濤月 許自潤 등록번호 京畿아50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朴賢胤
jkilbo@jkilbo.com Copyright 2011 정경일보. All rights reserved.
 
‘문화의 힘’으로 지역소멸 막는다…‘15분 문화슬세권’ 1만 곳 조성  ㆍ고용.복지 연계 강화를 위한 고용부·서울시 업무협약 체결  ㆍ지역의 고유성으로 살고 싶고, 찾고 싶은 생활권 만든다  ㆍ서울시, 글로벌 Top 10 금융도시 선정…미래성장 가능성 높은 도시 1위  ㆍ농식품부, 주요 수출기업과 농식품 수출 확대를 위해 머리 맞대!  ㆍ국제해사기구 전문가 한자리에 모인다  ㆍ청년·신혼부부에 매입임대주택 5775호 공급  ㆍ지난해 벤처·스타트업 고용 증가율 8.1%…전체 기업의 3.4배  ㆍ꽃 피는 봄, 청와대에서 문화예술공연 펼쳐진다.  ㆍ기아, 전동화 SUV ‘콘셉트 EV5’ 세계 최초 공개  ㆍ아임웹, 2년 연속 ‘아시아-태평양 고성장 기업’ 선정  ㆍ유시스, 스마트 화상 상담 솔루션 ‘베러컨설팅’ 출시  ㆍGC녹십자, 약 4438만달러 규모 독감백신 수주  ㆍ도레이첨단소재, 업계 최장수 수처리 O&M 전문기업 ‘한미엔텍’ 인수  ㆍ삼성전자 ‘C랩 아웃사이드 광주’ 출범… AI 혁신거점 광주에 ‘벤처허브’ 만든다  ㆍ셀레믹스, 영국 파이낸셜타임즈가 발표한 ‘2023 아시아 태평양 고성장 기업’에 선정  ㆍ세연테크, 개방형 AI IP 카메라 플랫폼 공개  ㆍ한화, 세계 현대미술의 중심 퐁피두센터 유치  ㆍ코트라, 외국인투자 A to Z를 알려드립니다  ㆍ기아, 장기대기 출고 고객 보답 프로그램 ‘베네핏 플러스’ 운영